IV부 관계로서의 사랑
8장 관계의 단절과 회복
p. 250-284.
1. 인간관계 회복하기
브뤄머가 주장하고자 하는 것은 교제와 협약, 그리고 조작적 관계를 분명히 구분해야 회복되어야 할 관계로의 회복을 꽤할 수 있다는 것이다. 여기서 그는 하나님께서 인간에 대한 삼위일체적인 관계, 즉 몰트만식의 구원론을 이야기 한다.

2. 대속과 은총
개혁주의 신학에서 칼빈에 따르는 ‘오직은총’의 모델을 구원론에 있어서 맹점을 가진다. 그 모델은 조작적 관계의 모델로 모든 칭찬과 책임, 즉 작동자, 능동자는 하나님 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. 

3. 대속과 속상
조작적 관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설명되는 협약의 관계는 인격적이고 서로에게 각자의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점에 큰 장점을 가진다. 그러나 협약의 관계는 서로의 이익을 기반으로 체결된다. 즉 뭐 좋은걸 얻을 수 있을까 하고 시작된 관계는 우리가 하나님을 우리의 수단으로 삼고 있다는 것과 다름없다. 게다가 이 모델은 삼위일체 하나님을 적절히 설명해내지 못한다. 

4. 대속과 하나님 사랑
브뤼머에게 있어서 인간과 하나님간의 사랑은 교제의 관계로 설명된다. 이 관계는 인격적인 관계이며 동시에 화해의 관계이다. 이러한 생각은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문제는 소외된 관계, 즉 회복되어져야할 관계라는 것을 인정함으로서 가능하다. 브뤼머에 따르면 이러한 관계는 인간들 사이에서도 가능하지만 하나님은 완전하시기에 우리의 그릇된 행위를 통한 손해뿐만 아니라 그릇된 행위도 용서하실 수 있는 힘을 가진다. 즉 죄 그 자체마저도 용서하신다는 것이다. 하나님은 우리가 죄를 고백할 때 이미 그것을 아시기 때문에 우리는 고백하는 행위를 통해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인격을 얻으며 ‘하나님을 알게 된다.’ 이러한 교제를 통해 인간은 ‘실존의 궁극적 의미’를 가지며, 내가 내 자신을 용서할 수 있는 근거를 가질 수 있게 된다. 하나님께서 나를 용납하시는데, 내가 거부한다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. 

Posted by narapark :